본문 바로가기
건강

난소암의 일반적인 증상,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by manager12 2024. 5. 12.

암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두려운 질병 중 하나로, 특히 난소암은 여성들에게 큰 위협이 됩니다. 난소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발견이 어렵고, 진단이 늦어질수록 치료가 어려워지는 질병입니다. 이 글에서는 난소암 4기의 특징, 검사 방법, 수술, 초음파로 난소암을 구별하는 방법, 그리고 재발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난소암의 일반적인 증상,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난소암은 여성의 생식기 중 하나인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난소암은 여성 암 중에서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난소암의 5년 생존율은 60~70%대이지만 대부분 진단 당시 병기가 3~4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고 복막 전이 등으로 인해 수술 후에도 재발이 많습니다.

 

난소암의 초기 증상은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병기가 진행되면서 종양이 커지고 복수가 발생하며 증상이 나타나지만 이마저도 위장장애,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 비특이적인 소화기계 증상이어서 난소암으로 판단이 어렵습니다. 난소암의 증상으로는 복부통증, 아랫배통증, 질출혈, 복수,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난소암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로는 고령의 나이, 배란, 유전 요인,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 변화,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기왕력, 환경요인 등이 있습니다.

 

난소암의 진단은 기초 혈액검사, 복부초음파 (US), 경질 초음파 (Tv-USG)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혈액검사에서는 난소암의 종양표지자인 CA 125, CA 19-9, HE4 등을 확인합니다. 복부초음파는 난소암 진단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지는 데다 난소가 뱃속 깊은 곳에 있어서 관찰하기가 힘들고, 환자의 비만도와 장내 공기 등에 의한 검사 상의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부초음파 검사 상 이상 소견이 발견되거나 진단이 모호한 경우 복부 CT 와 경질초음파를 시행합니다.

 

난소암의 치료는 수술치료, 방사선치료, 항암치료 등이 있습니다. 종양 크기가 작고 전이가 거의 되지 않았다면 종양 부위만 제거하거나 한 쪽 난소만 제거하는 '일측 난소절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미 전이가 진행되었거나, 예방차원에서 양측 난소를 제거하기도 하며, 더 이상 출산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전자궁적출술’을 통해 자궁까지 모두 제거하게 됩니다.

 

난소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발견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이 중요합니다. 복부통증이나 복부팽만 등의 난소암 의심 증상이 있는 환자들이 1차적으로 시행하는 영상검사로 침습적이지 않고 검진 시간과 방법이 편리합니다.

 

난소암 4기 난소암 4기는 가장 진행된 단계로, 암이 복강 내를 벗어나 간, 뇌, 폐 등에 전이된 상태를 말합니다. 난소암 4기의 5년 생존율은 약 11%로, 이 단계에서는 암이 전신에 퍼져 출혈성 쇼크, 호흡 곤란, 감염 등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검사 난소암을 검사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검사 난소암을 검사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골반초음파검사 : 산부인과에서 가장 흔하게 진행하는 검사로, 초음파 프로브를 환자의 몸에 접촉해 몸 속을 들여다봅니다.

 

2. CA-125 난소종양표지자검사 : 혈액검사의 한 종류로, 간단하게 채혈을 한 뒤 분석을 거쳐 난소암 수치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3. ROMA 난소종양표지자검사 : CA-125 검사와 HE4 검사 두 검사를 같이 진행해서 그 결과를 함수식에 넣어 분석한 것을 ROMA라고 합니다.

 

4. 골반MRI검사 : 초음파검사나 난소종양표지자검사 결과 난소암이 의심된다면 조금 더 정확하게 암의 상태를 파악하고 주변 장기로 전이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골반 MRI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 난소암 치료에는 대게 수술 후 항암치료 또는 병용 요법이 포함됩니다. 난소암 환자들은 대부분 수술로 자궁, 양쪽 난소, 맹장, 대망 등 여러 부위를 제거합니다. 수술로 눈에 보이는 종양을 다 제거하여 남은 종양이 없거나 그 크기가 1cm 이하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암의 단계에 따라 추가적으로 항암 치료를 진행합니다.

 


초음파 초음파로 난소암을 구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음파 초음파로 난소암을 구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형성 종괴
  • 혹의 크기가 클 때 (8-10 cm 이상)
  • 벽결절 (Mural nodule)
  • 두껍고 불규칙한 벽면을 가진 낭종
  • 혹안에 격막이 두꺼울 때
  • 혹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을 때
  • 장과 유착이 의심될 때
  • 복수가 있을 때
  • 저항지수가 낮을 때 (0.4-0.8 이하)
  • 박동지수가 낮을 때 (1 이하)

재발 상황 난소암은 수술을 받고 항암 치료도 끝낸 상태에서도 재발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전신에 미세한 세포가 있어 재발했다고 보고 항암 치료가 중심이 됩니다. 재발한 병변 위치 및 개수에 따라 먼저 수술할 때도 있습니다. 난소암도 다른 암처럼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며, 수술 전후 항암 치료에는 표적 치료제와 면역 치료제가 많이 쓰입니다. 재발한 난소암 환자의 85%가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경기 초기 증상과 심장 건강에 대한 주의사항을 알아봅시다.

폐경은 여성의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으로, 40세 이상 여성에게 1년 동안 월경이 없으면 폐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폐경은 여성갱년기를 포함한 폐경전후를 의미하며, 폐

gomuseum.co.kr

 

 

대장암 혈변 초기증상, 조기 발견을 위한 주의 요망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치료가 가능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다른 소화기 장애와 혼동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대장암의 초기증상을 인식하지 못하고

gomuseum.co.kr

 

 

2024년 최신으로 알아보는 위궤양 증상과 위염 증상은 어떻게 다른가요?

위궤양과 위염은 모두 위장 질환으로,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그 원인과 특성은 다릅니다. 이 두 질환은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관련이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

gomuseum.co.kr


 

난소암은 매우 심각한 질병이지만, 최근의 의학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치료 방법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암은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난소암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 글이 난소암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건강하세요.